미래역량을 기르기 위한 다채움 학교교육과정
디지털 대전환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며 주도적 으로 살아가기 위해 디지털 리터러시, 자기주도학습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등 핵심 미래역량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솔밭초등학교는 충청북도교육청 지정, 2024. 교수학습(다채움) 연구학교로 선정되어 다채움 플랫폼을 활용한 학생들의 미래역량 신장에 중점을 두고, 학교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학교에서 스스로 키우는 디지털 역량! 다채움 학교자율시간 프로젝트
2022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자기주도성을 발휘할 수 있는 교육을 지향한다. 본교는 디지털 역량 기르기를 중점으로 다채움 활용 학교자율시간을 운영하였다.
디지털 기기의 익숙하지 않는 1-2학년의 경우는 이로미로 다채움 활용하여 학습하기, 표현력이 풍부하고, 호기심이 많은 3-4학년은 디지털 드로잉을 활용하여 다채움으로 이야기 나누기, 상상력이 풍부한 5~6학년은 전자책을 만들어 다채움에 공유하기로 주제를 선정하여 학교자율시간을 운영하였다.
책과 함께하는 즐거운 성장, 채움책방 독서 동아리
다채움 플랫폼에 탑재되어 있는 채움책방 기능을 활용하여 전 학년 각 15시간의 독서 동아리 활동을 기획하였다. 학년별 교과 수준에 맞는 온 책 읽기, 자유 독서, 독서 전·중·후 활동 등을 통해서 학생의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고, 협력적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었다.
더불어 학교 독서 행사로 다채움 필사 챌린지 캠페인을 시행하였다.
필사는 작가와 가장 깊이 교감하는 방법으로 학생들의 정서 안정 및 자아 존중감을 기르고, 문해력 및 어휘력을 향상 시킬 수 있었다.
학생자치의 새로운 모습, 다채움과 함께!
학생자치회 주관으로 다채움 플랫폼을 활용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였다.
첫째, 학교폭력예방 교육의 일환으로 친구사랑주간을 다채움을 이용 해서 진행하였다. 학급에서 친구사랑 우체통 (편지쓰기), 천사표 내 친구(친구 장점 홍보자료), 내 좋은 친구와 함께(사진첩) 등의 다양한 친구 사랑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다채움에 친구사랑 클래스 커뮤니티에 공유하여 서로 존중하고 협력 하는 바람직한 학교 문화를 만드는 데 기여를 하였다. 둘째, 추석맞이 달맞이 다채움 행사를 진행하여 학생자치 다채움 클래스에 달과 함께 찍은 사진을 올려 우수작을 선정하고, 교내 달맞이 사진들을 보며 추석 전통문화의 의미와 가치를 느낄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순국선열로 4행시 시화 짓기 행사를 다채움을 통해 진행하였다. 독립을 위해 희생하신 분들의 정신을 기리며, 자연스럽게 나라에 대한 자부심과 감사한 마음을 느낄 수 있었다. 더불어 다채움 플랫폼에 전시 및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 동기와 자신감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주었다.
EDITOR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