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단재교육연수원(이하 단재교육연수원)은 '공감으로 열어가는 교육, 동행으로 이어지는 성장'을 꿈꾸며 충북 교직원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설계하여 운영하고 있다.
올해도 권역별 교직원 생애주기 연수, 교원 자격연수 확대 운영, 에듀테크 기반 맞춤형 원격연수 지원 등 다양한 연수를 통해 충북 교직원이 더 나은 교육환경에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가까운 곳에서 필요한 연수를! 생애주기별 맞춤형 직무연수
단재교육연수원에서는 교사의 편의를 위해 중부권, 북부권, 남부권으로 나누어 생애주기별 맞춤형 직무연수를 제공한다. 이 연수는 근무지 가까운 곳에서 받을 수 있어 더욱더 효율적이다. 특히, 교직 경력을 4단계 생애주기로 설정하고, 기본교과목과 중점교과목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은 학급 운영(신입기), 교육과정 디자인(성장기), 공감 커뮤니케이션(심화기), 치유와 성찰(원숙기)로 나뉘어 다차원적인 교사 성장 지원을 강화한다. 올해 중부권과 북부권 연수는 종료되었고, 남부권 연수가 9월부터 진행된다.
중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이제 단재교육연수원에서!
단재교육연수원에서는 2024년 여름 중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국어, 영어, 수학)를 새롭게 시작한다. 자격연수 대상자의 성장을 위한 디딤돌이 될 수 있는 다차원적 교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해 두 차례에 걸친 지원단 협의회를 진행하였다. 더불어 초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와 초?중등 교감 자격연수도 단재교육연수원에서 함께 운영한다.
학생의 잠재력을 깨우는 힘! 학습코칭 직무연수
중등 학습코칭 연수 기본과정은 ‘배움의 동기가 살아나는 교실 속 학습코칭’이라는 주제로 교실 속 학습코칭의 이해, 시간 전략 이해 및 적용, 기억전략 이해 및 적용, 읽기 전략 이해 및 적용의 4개의 교과목으로 구성하였다. 올해 연수에는 44명의 교사가 참여하여 학생의 학습 유형을 이해하고, 공부의 걸림돌을 진단하며,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가르칠 수 있는 학생 참여 수업 디자인과 운영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여한 교사들은 연수의 유익함을 강조하며, 9월에 진행될 예정인 학습코칭 심화과정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교직원이 스스로 만들어가는 자율기획연수
교직원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자율기획연수(퇴근길 연수)가 4월부터 시작되었다. 현재 수업, 직무, AI 및 에듀테크 활용 등 다양한 주제로 55개 과정이 선정되어 운영 중이다. 단재교육연수원은 자율기획연수를 통해 교직원들이 자발적인 연수 기획, 운영 및 참여를 경험하는 과정 속에서 자기주도성과 전문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행복한 제2의 인생을 위한 준비! 퇴직예정자 미래 설계 연수
은퇴 생활 설계 능력을 함양하는 연수가 괴산산촌활성화종합지원센터와 괴산자연드림파크에서 진행되었다. 이 연수는 퇴직예정자들에게 사회적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 보람되고 행복한 제2의 인생을 준비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제공하였다.
자율기획연수 기획운영 INTERVIEW
2022년부터 배드민턴 퇴근길 연수를 운영했습니다. 선생님들이 배드민턴을 배워 수업뿐 아니라 학교스포츠클럽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연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사 전문성 향상과 체력향상에도 도움을 주어 큰 보람을 느끼며 계속해서 연수를 운영하고 싶습니다.
- (장석규 충북여자고등학교 교사)
‘스크래치 주니어’ 프로그램을 공부한 후, 이를 선생님들과 공유하고자 2023년도에 연수를 기획·운영하였고, 유치원과 특수교육 선생님들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아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365’의 장점을 공유하고자 6월에 하루 8시간 집중 연수를 기획 · 운영하였습니다. 이러한 자율 기획 연수를 통해 전문성이 향상되고, 동료 선생님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어 매우 뜻깊었습니다.
- (함성진 원봉초등학교 교사)
단재교육연수원은 이러한 다양한 연수를 통해 교사들이 더 나은 교육환경에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교육전문성 역량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교사의 전문성 향상과 행복한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할 것이다.
EDITOR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