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의 품
다차원 학생성장 플랫폼 다채움
'충북교육 핵심정책'


“다채움 클래스-커뮤니티” 이렇게 활용하고 있어요.

다채움 클래스 커뮤니티에서는 이미지, 영상, 음성, URL 등 여러 형식의 자료를 업로드하여 학급 공동체끼리 의견을 나누고, 교사가 피드백을 줄 수 있습니다. 주로 과제물을 공유하거나 학급 공동체로서의 의견 나눔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나’에 관한 ‘특종 신문 만들기’를 주제로 수업을 진행한 후에 학생들이 만든 특종 신문을 다채움 클래스 커뮤니티에 올려 학급 친구들끼리 서로의 신문을 읽고 질문 댓글과 답변 댓글 남기기 활동을 하였습니다. 또한, 학급 회의 주제를 다채움 커뮤니티의 투표/설문 기능을 이용해서 선정 후 학급 회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달은 ‘보드게임 활동 순서를 공정하게 정하는 방법’을 주제로 학급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학생의 추가적인 의견은 댓글 기능을 통하여 소통할 수도 있습니다.
- 박흥섭 (솔밭초등학교 교사)





“수업설계” 이렇게 활용할 수 있어요!
수업설계 기능을 사용하면 여러 형태의 자료를 하나의 콘텐츠로 구성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채움에서 제공하는 영상 콘텐츠와 문항뿐 아니라 교사 개인의 자료를 수업의 순서에 따라 배치하여 활용할 수 있으며, 특히, 수업과 관련된 문항을 구성하면 전시학습을 점검하거나 수업 후 형성평가로 활용하여 수업 내용에 대한 학생의 이해도를 점검하는 데 유용합니다.
다채움에서 ‘수업설계 지원단’을 검색하면 수업설계 지원단에서 제작한 수업설계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업설계 콘텐츠는 수업 진행에 도움이 되는 PPT와 형성평가용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어 수업에 바로 활용하거나, 수업 아이디어를 참고할 수도 있고, 공유된 PPT를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어 수업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수업설계 콘텐츠는 수업 시간에 사용할 수도 있지만, 과제로 제시하여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콘텐츠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이재혁 (청원초등학교 교사)
“채움책방” 이렇게 활용하고 있어요.
채움책방은 수업 시간에 활용 범위가 넓습니다. 현재 화법과 작문 시간에 채움책방을 활용해 진로 관련 발표 및 글쓰기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진행한 수업은 ‘지속 가능’이라는 주제의 독서 수업이었습니다. 주제 관련 도서 목록을 제시하고 채움책방에서 책을 탐색하도록 합니다. 학생들은 각자 읽고 싶은 도서를 선정합니다. 선정한 도서를 고려하여 모둠을 구성하고 모둠별로 함께 독서하며 기록합니다. 책을 읽으며 학생들은 키워드와 관련하여 각자 질문을 만들고 모둠 내에서 답을 구하며 책 대화를 진행합니다. 그 과정의 내용을 꾸준히 기록하고 최종적으로 키워드와 관련한 모둠 내에서의 논의 결과를 정리하여 발표합니다. 모둠 활동으로는 책 소개를 하고 개인 활동으로는 서평을 작성하며 마무리합니다. 독서 진행 상황은 개인별/모둠별로 독서 기록장을 제출받아 관리하였습니다. 채움책방은 어디서든 책을 펼쳐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독서 수업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박효진 (충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교사)

左) 솔밭초등학교 박흥섭 교사 中) 유초등교육과 기초학력지원센터 활동 모습 右) 충북상업정보고등학교 박은설 학생



저녁시간에 ‘채움책방’을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실물 책은 구매나 휴대하는데 불편해서 멀리 했었습니다. 하지만 채움책방은 모바일과 PC로 언제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어 편리하고 오디오북으로 편하게 들을 수 있기 때문에 독서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또한, 독서 기록장을 활용하여 느낀 점을 기록하는 과정에서 좋은 독서 습관을 기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채움책방 덕분에 ‘충북상업경진대회’에서 금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 박은설 (충북상업정보고등학교 학생)

[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기 / 내용 / 대상 ]
-3월 / 이전 학년 기초학력 진단검사 / 초2~고1
-4월~6월 / 이전 학년 기초학력 보정문항 제공 / 초2~고1
-9월 / 당해 학년 기초학력 진단검사 / 초1~고1
-10월~12월 / 당해 학년 기초학력 보정문항 제공 / 초1~고1

[ 학습심리검사 시기 및 내용 ]
-검사도구
1학기: (학습 전략 세움) 학습유형검사, 자기조절학습검사
2학기: (학습 흥미 올림) 학습동기유형검사, 학습흥미검사
-검사방법: 다채움 로그인 → 학습심리검사 참여 → 결과보기
-검사시간: 초등학생 40분, 중학생 및 고등학생 45분
-결과제공: 학생 개별 검사결과 상세 리포트 제공
(유초등교육과 기초학력지원센터)

EDITOR 편집팀
충청북도교육청
전화 : 043-290-2032
주소 :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청남로 1929 (산남동 4-11)
본 칼럼니스트의 최근 글 더보기
해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